[SBS게임아카데미] 1인개발 프로그래밍 (C#, 유니티)

[12] Unity 설치와 라이센스, 구체와 바닥 만들어보기 (SBS게임아카데미 10일차_230730_일)

개발린마케터 2023. 7. 30. 23: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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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에 개발 수업에서 가장 놀랐던 점은 생각보다 개발 도구들이 무료로 시작할 수 있다는 점이었다. 물론 개발자로서 돈을 벌기 시작하면 그때부터는 온갖 과금들이 들어가지만 IDE인 비주얼 스튜디오, Unity 모두 개인개발자는 공짜로 사용할 수 있다는 점에 너무나 놀랐다. 예전 대학교 때 MS오피스, 포토샵, 프리미어 이런 프로그램을 구하는 것도 일이었고, 비용이었는데 말이다... 

 

암튼 유니티는 손쉽게 아래에서 무료로 다운로드가 가능하다. 

https://unity.com/kr/download

 

다운로드

지금 Unity를 다운로드하고 전 세계적으로 가장 큰 인기를 누리는 2D/3D 멀티플랫폼 경험 및 게임 제작용 개발 플랫폼을 사용하세요.

unity.com

물론 어디까지나 소규모로 진행하는 학생과 개인을 위해서이다. 

그래도 이게 어디인가...

내가 돈 벌 때 까지는 무료라고 하니 마음 부담없이 라이센스 가입하고 개인 플랜으로 시작했다. 

 

3D로 새 프로젝트 시작!

유니티 첫 구동!!! 두근두근!!!

여기에서 새로운 object 추가 가능!!!

Sphere 하나 Cube 하나를 추가하고 크기를 조정해서 바닥 위에 공을 띄워서 떨어뜨리는 실험을 했다.

 

처음 만들어본 유니티에서의 공과 바닥!!! 감격!!!

비주얼 스튜디오와 연결해서 바로 코드를 입력하거나 수정하는 것도 일부 해보았다. 

Test 라는 콤포넌트를 새로 만들어서 바로 비주얼 스튜디오에서 코드를 입력했다. 

 

    Rigidbody rb;           //Rigidbody 컴포넌트를 담아둘 변수
    float speed = 10f;      //공의 이동 속도 변수

    private void Awake()
    {
        //Debug.Log("Awake");
    }

    private void OnEnable()
    {
        //Debug.Log("Enable");
    }


    // Start is called before the first frame update
    void Start()
    {
        //Debug.Log("Start");

        //Vector2 a = new Vector2(2, 5);
        //Vector2 b = new Vector2(1, 3);
        //Vector2 c = a + b;

        ////a.x = 0;
        ////a.y = 10;

        //Debug.Log(c);
        
        rb = GetComponent<Rigidbody>();
                

    }

    // 매 프레임마다 호출되는 함수. 컴퓨터 사양에 따라 초당 호출되는 횟수가 다르다.
    // Update is called once per frame
    void Update()
    {
        //Debug.Log("업데이트 호출");
    }

    private void FixedUpdate()
    {
        //Debug.Log("FixedUpdate");
        float x = Input.GetAxis("Horizontal");      //x축 좌 우
        float z = Input.GetAxis("Vertical");        //z축 앞 뒤

        Vector3 force = new Vector3 (x, 0, z);
        rb.AddForce (force);
    }

    //private void LateUpdate()
    //{
    //    //Debug.Log("LateUpdate");
    //}

    //private void OnDisable()
    //{
    //    //Debug.Log("Disable");
    //}

오늘은 가볍게 이것 저것 만들어보고 코드 입력하는 것 정도 했는데 다음 주부터는 뭔가 더 힘들어질 듯... 

벡터 등 수학적인 개념도 슬슬 나오고 있어서 따로 수학 공부도 해야 하나 하는 생각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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